세상의 모든 것 정보모음집

반응형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파요 이유

저희는 자고 일어났을때 개운한 아침을 맞이해야 보통 그날 하루도 좋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현대인들은 오랫동안 책상 앞에 앉아서 업무를 보거나 일어서 있는 경우가 많아 개운한 아침을 맞이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파요라는 것을 검색해 보기도 합니다.

아래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파요의 원인과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잠을 자고 일어났을때 허리 통증이 있습니다.라는 말을 하시는데 허리 통증이 시작된지는 얼마 되지 않았으며, 엄청 심하지는 않은거 같고, 조금 있으면 다시 괜찮아져 별로 신경쓰지 않기도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서 허리 통증이 조금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너무 심하신 분들은 허리 통증 때문에 잠을 잘 수 없는 지경이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 일상생활에서는 힘들지 않지만 허리 통증이 계속해서 사라지지 않고 잠을 잘 수 없어서 불편하게 느낄 경우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궁금해 하시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가 자고 일어났을때 허리가 아픈 전형적인 케이스라고 볼 수 있는데, 위에서 설명한 비슷한 상황이 많으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일반적인 요통같은 경우는 모든 사람들이 다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허리가 아픈것이 병원에 가봐야 하는지, 아니면 가지 않아도 괜찮은지 많이 헷갈릴 수 있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파요 원인

일반적인 허리 통증을 대부분의 경우 연부 조직이라고 설명하고,  염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근육과 인대, 관절, 힘줄 이런 경우 보통 허리를 삐끗해서 얘기하는 것들이 한 카테고리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신경이 먼저 있는 경우들이 있는데, 디스크에 문제가 생겼거나, 협착증 등 뭔가 구조적인 부분들이 신경을 손상시키고 있을 때 크게 두 가지로 볼 수가 있습니다.

 

 

첫번 째, 원인은 퇴행으로 볼 수 있습니다.

퇴행은 나이가 들어 약해지고 기능이 떨어진 것을 말하는데, 대표적인것이 디스크가 퇴행된, 퇴행성 디스크와 첫추를 둘러싼 근육과 인대가 퇴행된 척추관협착증 등이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때, 전 날 충분한 휴식을 취했을 때 허리가 개운해야 하지만, 퇴행성디스크 및 척추관협착증과 같은 퇴행성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잘 때 잘 움직이지 않고, 한 자세로만 계속해서 숙면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퇴행이 심해질수록 조조강직이 심해져, 허리디스크 환자분들보다 퇴행이 더 심한 척추관협착증 환자분들은 조조강직감을 더욱 심하게 느낄수 있다고 합니다.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경우 퇴행성 질환을 의심해보고 척추 및 척추주변 근육, 인대 등 퇴행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엑스레이 또는 MRI를 통해 검사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두번 째, 원인은 잘못된 자세로 자는 경우가 있습니다.

엎드려 자거나, 한 자세로 계속해서 자거나, 나에게 맞지 않는 높이의 베개 등의 이유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수면을 할 때 엎드려 자는 자세는 허리에 강한 압박을 준다고 합니다. 이런 압박감은 척추 뒤 쪽 인대들의 중압감을 느끼도록 하여 엎드려서 잘 경우 허리 통증이 생기거나 기존 허리 통증이 더 심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지 않는 높이의 베개 사용 또한 신경을 써줘야하는 부분인데, 잘못된 자세를 교정해주기 위해서는 베개의 선택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높은 베개는 허리통증이 아닌 목통증까지 함께 발생시킬 수 있어 적당한 높이의 베개로 잠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 째, 원인은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일어났을 경우입니다.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일어나는것은 생각보다 허리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예를들어 영화, 드라마에서 반듯하게 누워있는 자세에서 깜짝 놀라 갑자기 벌떡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자세는 허리의 힘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여러번 반복하게되면 허리가 무리할 수 있어 허리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올바르게 일어나는 방법은 허리의 힘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고 일어나야 하는데, 허리에 힘을 사용하지 않고 일어나기 위해서는 팔의 도움을 받고 일어나시면 됩니다. 옆으로 누워 팔로 짚고 일어나거나, 옆으로 돌아누운 후 다리를 침대 아래로 내려 팔로 짚은 후 일어나는게 허리 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