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것 정보모음집

반응형

2021 근로장려금 지급일 정보

근로장려금 정보

반갑습니다. 운성입니다. 오늘은 2021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언제인지?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일은 언제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자, 종교인, 사업자 등 열심히 일은 하고 있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 가구에 장려금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입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알아봅시다.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지급제도는 무엇일까요?

소득이 발생하는 시점과 근로장려금의 지급 시점 간의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기존의 근로장려금 지급 방식 제도의 좋지 않은 단점을 보완하고,

 

근로장려금의 지원을 실질적으로 저희가 느끼는 체감도를 상승시키기 위해, 반기별 소득파악이 가능한 근로소득자들에 한해, 신청 연도 소득을 기준으로 근로장려금을 반기별로 신청 및 지급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얼마 안 된 2019년부터 시작된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의 신청 종류는 2가지 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대상자가 정기반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정기 신청의 경우 5월에 신청을 하여 지급일은 9월이 되며 이때, 자신이 산정 받은 금액을 한꺼번에 받는 방식입니다.

 

 

 

반면 반기 신청의 경우는 상반기하반기 그리고 정산 순으로 지급이 이루어지는데, 자신이 산정 받은 금액 내에서 8월에 신청해서 12월에 지급받는 상반기3월에 신청해서 6월에 지급받는 하반기, 9월에는 정산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심사를 거쳐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 해당 여부를 살피고 국세청이 가지고 있는 자료를 기반으로 상반기와 하반기에 산정액의 35%를 지급받습니다 그리고, 최종 정산 과정에서는 재산 규모의 변동에따른 9월 중추가 지급 또는 환수가 진행됩니다.

 

 

2021 근로장려금 정기, 반기 지급일 

2021 근로장려금 정기 지급일

구분 신청기간 지급일
정기 신청 5월 9월 중
 

2021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일

구분

신청기간 

지급일 

 상반기

8월

12월 중 

 하반기

3월

 6월 중

 정산

 -

 추가지급 or 환수

 

세부일정

근로장려금 정기 : 신청(5월) → 지급(9월 중)

근로장려금 반기 : 신청(8~9월) → 금융조회 등 요건 심사(9~11월) → 지급(12월 중)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이 되려면? 

 

근로장려금의 신청 자격

 

1. 소득 귀속 연도(현재 2021년)에 근로소득만 있는 거주자(배우자 포함)로 2022년에도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이 충족되어야 함.

 

 

2. 득 귀속 연도(전년도 2019년) 부부합산 총소득이 기준금액 미만이고, 2019.06.01 현재 가구원 모두의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함.

 

 

* 총 소득 요건

 가구원 구성

단독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총소득 기준금액

2,000만 원 미만 

3,000만 원 미만 

3,600만 원 미만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방법

* 상반기소득에 대해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을 한 경우 하반기 소득분에 대해서도 신청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상반기 신청자 또는 하반기 신청자는 반기 심사 후에는 지급 여부와는 관계없이 9월에 최종 정산을 하기 때문에 정기 신청도 따로 필요 없게 됩니다.

 

* 만약 반기 신청 및 정기 신청을 전부 신청을 못 하게 되셨다면 5월 이후에 근로장려금 기한 이후 신청 기간에 추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페널티가 발생하는데 자신이 받아야 할 총 환급액(지급액)을 10% 감액해서 준다고 하니 주의하고 있으셔야 할거 같습니다!

 

 

신청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ARS 전화로 신청하는 방법, 휴대폰 어플인 손택스 어플을 다운로드를 한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한후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인터넷 홈택스 사이트를 로그인 하여서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어플 또는 인터넷으로 하고 싶은데 어디 있는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홈택스 검색 기능을 이용해서 근로장려금이라고 검색만 하면 바로 나오게 돼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