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세상의 모든 것 운성입니다. 오늘은 대중교통비 절감이 가능한 광역 알뜰교통카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광역 알뜰교통카드는 작년 시범사업을 진행을 하였으며, 대중교통비 최대 30% 절감 프로젝트 사업으로 이번 연도 본격 추진되었습니다.
광역 알뜰교통카드의 첫 시행 때는 모든 광역시 7개와 경기도 전 지역 31개 등 주요 13개의 시, 도 101개 시, 군, 구로 확대하였으며 현재 7월 17일 기준 서울 전역까지 확대가 되어서 현재 서울 종로, 중구, 구로, 서초, 강남 지역은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 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버스정류장까지 걸어가거나 자전거를 타고 가는데, 이렇게 버스정류장까지 걸어간 거리와 자전거를 타고 간 거리만큼 마일리지(최대 20%)가 적립되어 지급되는 형식입니다. 또한 각 카드사의 추가 할인( 약 10%) 혜택 등을 포함한다면 최대 30%의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의미합니다.
* 광역알뜰교통카드 관련 사진
광역 알뜰교통카드로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교통요금 10% 할인을 받으며, 걷고 자전거를 탄 만큼 20% 할인까지 받게 되는 것이죠. 작년 전국 시범사업을 거치면서 편의성과 혜택을 크게 높였다고 합니다.
광역 알뜰교통카드의 사용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카드 신청 ▶ ② Play 스토어, App 스토어 접속 후 광역 알뜰 교통카드 앱 다운로드 ▶ ③ 회원가입 진행( 카드 수령 후 가입 가능함) ▶ ④ 사용 (광역 알뜰 교통카드 앱 사용방법(https://www.alcard.kr/app.do) 밑에 내용도 참고해보세요.
또한 교통비 절감을 위해서 혜택은 더 강화되고 있습니다. 마일리지 제도를 다양한 정책과 제도, 금융 상품 등과 연계해서 30% +a 추가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미세먼지 정책 연계 : 미세먼지 비상 저감조치 발령된 날은 마일리지가 2배 적립됨
* 민간기업 협업 : 영화관, 커피숍 등과 협업하고 있으며, 알뜰 카드 이용자의 혜택 증가
* 지자체 : 차량 2부제와 같은 환경친화적인 정책과 연계하여, 추가 인센티브가 제공됨
저소득층 청년의 경우에는 마일리지가 상향돼서 지원됩니다. 저소득 청년 지원 대상자라면, 관할 주민센터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발급받은 증빙서류를 이메일로 제출해야 합니다.
저소득층 청년이 받게 되는 상향 마일리지는 제출한 서류가 확인된 기준으로 반영이 되며, 카드사 요금 청구 시 추가로 할인되어 청구됩니다. * 서류 접수 시 확인받을 연락처는 필수라고 하니 꼭 연락처를 기재해서 보내줘야 합니다!
광역 알뜰교통카드 사용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대중교통 이용과 연계된 걷기, 자전거 이용거리에 대한 마일리지는 800m의 거리에서는 250원~450원이 적립됩니다.(1회 한도 250원~450원, 1일 횟수 한도 없음), 최대 20% 할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월 11,000원~19,800원이며, 44회 한도인 것이죠. 그리고 800M 미만의 거리는 이동거리에 비례해서 마일리지가 적립된다고 합니다. 또한 교통비 지출액에 관련해서, 1) 교통비가 2000원 이하일 경우에는 250원, 2) 2000원~3000원은 450원, 3) 3000원 초과 시 450원이 적립됩니다.
* 광역 알뜰교통카드 관련 사진
마일리지의 적립 방식은 출발하고나서부터 승차 간의 거리를 측정한 후, 마일리지로 지급이 됩니다. 하차 시에는 도착 간 거리를 측정하여 마일리지가 지급되는 형식입니다.
출발 및 하차 구간의 정보는 카드사와 연계하여 제공받습니다.
출발 → 승차 시간 동안에는 GPS에서 위치정보 및 가속도 자이로 센서와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이동거리를 측정합니다.
측정한 이동거리는 거리마다 금액이 적용되어 마일리지를 계산합니다.( 최소 250원 ~ 450원) 아래 내용도 참고해보세요.
광역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지급 형식은 후불 및 체크카드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발급받을 카드사에서 신용, 체크카드를 선택해서 발급받습니다.( 신한카드, 우리 카드, 하나카드, 택 1), 광역 알뜰 교통카드를 일정 횟수 이상 사용 시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단, 광역 알뜰교통카드의 등록된 거주민이 아니면, 마일리지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광역알뜰교통카드만 따로 사용하고 마일리지 앱을 실행해서 사용하지 않는다면 마일리지는 지급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사업지역이 아니여도 교통카드 기능은 전국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광역 알뜰교통카드 사업 대상지역은 2020년 7월 기준이며, 사업에 참여하는 지방자치단체는 위와 같습니다. 현재 모든 지역에서 시행되고 있지는 않지만 점차 확대되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광역 알뜰교통카드 사업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서로 사업비용으로 1:1로 비용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지자체가 이 사업에 참여를 할 경우에만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020년 7월 기준 서울 지역 시행 추가로 현재 참여하고 있는 지역은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도, 충남, 충북, 경상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에 없는 지역은 이 사업의 혜택을 볼 수가 없는 것이죠.
광역 알뜰교통카드와 협업하는 카드사는 총 3곳이 있습니다.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입니다. 각 카드사마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발급해 주며, 각 카드사마다 혜택은 다르게 형성되어있습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이외에도 제로 페이형 모바일 광역 알뜰 카드를 도입해서 시민들에게 선택할 수 있는 폭을 증가시키고, 이용의 편의성을 확대시킬 계획이라고 합니다.
- 광역알뜰교통카드 발급 확인은 어디서 가능한가요?
▶ 신청한 카드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마일리지가 갑자기 1일이 되면서 안보입니다.
▶ 마일리지는 매달 1일에 자동으로 메인 정보에서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이전에 적립되었던 포인트는 각각의 내역 클릭 후 화살표로 월 단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마일리지 지급일은 언제인가요?
▶ 매월 적립되었던 확정 마일리지는 다음 달 결제일에 결제대금 차감 또는 캐시백으로 지급됩니다.
- 앱 사용 시 GPS와 데이터는 항상 켜져있어야 하나요?
▶ GPS 이동한 이동거리 기반으로 마일리지가 적립되기 때문에, 반드시 위치서비스와 데이터는 활성화 상태여야 합니다.
- 앱 사용시 배터리 소모가 크지 않나요?
▶ 광역 알뜰교통카드 앱은 다양한 측정 센서 중 배터리 소모가 가장 적게 소모되는 가속도 센서를 최소한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테스트를 해본 결과 1시간 동안 이용해도 1mAh 안팎의 전류만 측정되었다고 합니다. 1%의 배터리도 되지 않으니, 배터리 걱정은 안 해도 된다고 합니다.
오늘 본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왼쪽 하단 하트를 눌러주시면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대구 재난지원금 2차 대구시 2차 재난지원금 지급 일정 (0) | 2020.07.23 |
---|---|
청년동행카드 신청 자격 바우처 (0) | 2020.07.22 |
언택트 뜻 과 언택트 시대 적용 사례 (0) | 2020.07.20 |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0) | 2020.07.18 |
무료 운세 확인 방법 (0) | 2020.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