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것 정보모음집

반응형

국토부 지적도 무료 열람 3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정보모음집 입니다. 오늘 알아볼, 알고 있으면 좋은 정보는 국토부 지적도 무료 열람 방법입니다. 국토부 지적도의 주로 사용하는 용도는 토지를 찾거나, 공로에 접한 부분이 없는 토지를 알아볼 때 주로 지적도를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를 참고해볼까요?



그래서 공사현장에 갈 경우에 공장, 대지, 농가주택, 산업단지 등 땅을 찾아야 하는 기준점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정보 중 하나라고 합니다. 만약 기준점이 없다면 자신의 토지를 구하는 건 힘들 수도 있습니다.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모든 땅은 쓰임새에 따라 분류가 되어있습니다. 분류는 토지, 임야 두 가지로 분류되지만, 토지라는 용어는, 토지 또는 임야를 포함한 모든 땅에 대한 통칭으로 주로 쓰입니다. 이러한 토지들을 좀 더 세분화하여서 필지별로 구분해 주고 땅의 경계를 그어놓은 것이 바로 국토부 지적도라고 하는 것입니다.




지적도는 토지에 관한 정보만을 주는 것으로 토지의 소재, 지번, 지목, 면적, 소유자의 주소, 성명, 토지의 등급 등 토지의 권리를 행적적 또는 사법적으로 관리하는데 이용이 됩니다.우선 지적도를 열람하기 전, 자신이 알아볼 지번 및 주소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지번 및 주소는 용도에 따라 다양한 지목으로 구분되고있습니다. 



이제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방법에 대한것을 아래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1)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이용

1) 네이버 검색창에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http://luris.molit.go.kr)를 이용하는것입니다.



네이버에 검색해서 들어가보면 메인화면 위에 바로 주소를 검색할 수 있는 화면이 뜹니다.




사용방법


주소로 찾기, 도로명으로 찾기, 지도로 찾기에서


소재지를 넣고 열람버튼을 누릅니다.




만약 주소를 모른다면 위에 있는 지도 찾기를 누른 다음에


위에 밑줄이 쳐진 다음, 네이버 지도에서 토지를 찾고,


오른쪽 두 번째 밑줄 '지번 선택'을 누른 후 찾고자 했던 주소의 위치를 클릭해 줍니다.


이렇게 해주면 새 주소 및 토지이용계획 열람 및 행위 제한 정보 열람이 가능하답니다.


2) 정부24 이용

2) 두 번째는 정부24(https://www.gov.kr/)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정부 24에 홈페이지에 들어오게 되면 메인화면에 자주 찾는 서비스가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한 칸 오른쪽으로 넘겨준 다음, 지적도(임야도)를 클릭해 줍니다.


정부 24에서는 (신청 자격은 누구나 신청 가능)



관청에 방문해서 지적도를 발급받게 되면 지적도 등본 수수료 700원, 열람 400원이며 인터넷으로 발급 및 열람 시에는 무료라고 설명이 돼있습니다. 


밑에 신청하기 버튼이 있는데,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참고할 사항은 로그인을 해서 이용할 수도 있고,

비회원으로 접속을 해서 이름, 주민등록번호, 핸드폰 번호 등의 입력 과정을 거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토지 주소 및 지적도 수령방법은 꼭 입력해 줘야 합니다.

다 입력이 됐다면 신청하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3) 네이버 지도 지적도 이용

3) 세 번째는 네이버 지도 지적도(https://map.naver.com/)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

네이버 지도를 이용하면,


위 사진과 같이 오른쪽에 지적 편집도를 이용해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지도는 용도지역별로 색상이 구분되어 있고, 소재지와 지목이 표시가 됩니다.


지적 편집도 버튼을 누른 후 원하시는 지도 위치를 클릭해주시면


지번 및 경계 / 개발 / 용도 / 도로 및 철도 / 국토 계획 등 조회가 가능합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0123456789


오늘 알아본 국토부 지적도 무료 열람하는 3가지 방법은 무척 간단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부동산 거래 및 부동산 정보에 대해서 알아볼 때 유용하게 잘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